'2016/07'에 해당되는 글 2건

나는 바나나를 광적으로 좋아한다.  하루에 하나씩 반드시 먹지않으면 세상이 멸망하기라도 할 것 같을 정도로 집착하는데, 의외로 좋아하는 이유는 딱히 없다.  그냥 맛있어서 좋아한다.  바나나에 칼륨이 많아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는 점은 잘 알고있지만, 일단은 그냥 맛있어서 좋아한다.


내가 어릴 때에는 바나나가 너무나도 비싼 과일이라 몇 달에 하나 밖에 먹을 수 없는 과일이었는데, 어느 날엔가 갑자기 아버지가 박스채로 사갖구 오셨다.  당시에는 어릴 때라 왜그런지는 잘 몰랐지만 그 이후로는 바나나 값이 싸져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다.  하지만 한국에서도 그렇게 자주는 못먹었는데 하와이 오고나서 Costco 등에 가면 워낙 싸게 팔기 때문에 거의 하루에 하나씩 먹어도 될만큼 구입하게 됐다.  보관기간만 좀 길었어도 참 좋았을텐데...


여기 하와이에는 한국에서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새로운 바나나가 있는데, 애플 바나나 Apple Banana라고 한다.  어디선가 듣기에 한국에서는 바나나플 Bananapple 이라고 알려져있다는데, 애플 바나나라는 이름답게 상당히 새콤한 맛이 난다.  정말로 사과맛이 나는듯 할 정도 산도가 좀 있는데, 바나나를 좋아하지않는 울 와이프도 이것만큼은 좋아할 정도.



생김새는 위의 사진처럼 생겼는데 사실 저렇게만 봐서는 뭐가 다른지 알기는 힘들고, 보통의 바나나보다 짧고 많이 두껍다.  한국에서 말하는 "몽키 바나나" 같이 생기긴 했지만, 몽키바나나는 그냥 짧고 작기만 하고 애플 바나나는 두께가 상당히 두껍다.  아래는 일반 바나나와 애플 바나나의 비교샷.  오른쪽의 애플바나나가 훨씬 두꺼운데, 역시나 사진으로 봐서는 구분이 어렵다.




애플 바나나는 하와이에서도 워낙 값이 비싸서 자주 사먹기 힘든 과일이다.  Costco에서 보통 바나나는 아주 크고 품질이 좋은 보통 바나나 7개에 $1.85 정도 하는데, 애플 바나나는 8개에 $4~5 정도 한다.  사이즈는 반절인데 가격은 3배다.


이 애플바나나를 의외로 싸게먹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매주 수요일 아침 McCully 도서관 근처에 있는 Honolulu Stadium State Park 주차장에서 아주 조그만 Farmer's market이 열리는데, 여기서 몇몇 상인이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판다.  아마도 집에 바나나 나무가 있어서 열리는 것을 따오는게 아닌가 싶다 (실제로 하와이에는 자기집 마당에 망고 나무가 있는 집들이 많다).  상태가 좋지못한 것은 깎아주기도 하고, 자주 사러가면 한 개씩 더 주기도 한다.


망고나무는 저렇게 가지 하나에 수십개씩 달리는데다 자주 나온다.  아 진짜 집에 망고나무 있는 사람들 부럽다.


익어서 떨어진 망고들이 땅에 부딪치면서 깨진다.  그래서 아무도 안줏어가는 망고들...


참고로, 일반 바나나는 익으면 익을수록 갈색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때가 최고로 맛있는 상태이며, 점점 더 익으면서 갈색이 껍질 전체를 뒤덮으면서 껍질이 점점 얇아진다.  껍질 두께만 봐도 상태를 알 수 있는 과일.  이때는 향과 당도는 최상이겠지만 식감이 죽어서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조그만 갈색 점이 생기기 시작할 무렵이 가장 맛있는 상태.


하지만 애플 바나나는 좀 다르다.  반점이 생기기 직전의 상태가 최고로 맛있는데, 사과처럼 새콤한 맛이 아주 강하게 나며,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신맛은 줄어들고 단맛이 강해진다.  일반 바나나는 너무 많이 익으면 물이 생기면서 물러지는데, 애플 바나나는 신기하게도 물러지진 않는다.  다만 스펀지 마냥 푸석푸석해진다.


아... 보관기간만 좀 길었으면...

블로그 이미지

jswlinux

Seowon Jung의 잡동사니 보관소

,

미국은 의료비가 정말 비싼 나라다.  의료보험조차도 자본주의적인 논리에 입각해, "왜 내가 다른 사람의 병원비를 위한 세금을 내야하지?" 라고 반발하기도 하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의료행위의 비용 역시 상상을 초월해서, 미국에서 맹장 수술 받으면 천만원이 나온다더라 하는 말은 진짜 사실이다.  다만, 한국의 의료보험제도가 세계적으로도 최고수준인데다 비용이 너무나도 싸다는 사실은 염두에 두도록 하자.


하와이는, 미국에서도 의료보험이 최고로 잘되어있는 주에 속한다고 한다.  특히 하와이 주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밀어주는 보험회사인 HMSA라는, 하와이 내 보험의 8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이 회사와 HDS라고하는 치과 전문 보험회사의 보험제도는 가끔 한국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하와이에서 직장생활을 하게되면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HMSA 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 회사마다 직원들에게 제공해주는 의료보험의 상품이 다 달라서 혜택을 적게보는 사람도 있고, 좋은 혜택을 보는 사람도 있다.  좋은 혜택은 대신 그만큼 매달 내는 비용이 많다.


나는, 내가 원해서 든 것은 아니지만, HMSA에서 가장 좋은 보험상품에 가입되서 사용 중인데, 매달 내는 돈은 약 $600 정도이다.  이 보험에서 커버해주는 인원은 나와 내 배우자까지이며, 자녀가 생기면 가족 상품으로 변경해야한다.  의료비 커버는, 내가 10%를 부담하고 보험회사가 90%를 부담한다.


여기서, 저렴한 상품과 비싼 상품의 차이는, 예를 들어 내 와이프가 유방암 검사를 하고싶어서 엑스레이 및 초음파 검사를 하는 곳에 가서 검사를 하게되면, 사실 이것은 "몸이 아퍼서" 의료행위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해서 검사를 요청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저가형 상품의 경우 커버를 받기가 어렵다.  나는 직장가입자가 가장 비싼 상품에 강제로 가입을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장 비싼 상품에 가입되어있지만, 와이프가 1년에 한 번씩은 꼬박꼬박 유방암 검사를 받고싶어하고, 의료비 내역서를 보면 비용이 정말 다리가 후들거릴 정도지만 내가 내는 비용은 몇만원 안된다.  더군다나, 미국 병원, 엄청나게 친절하다.  일부 한국 의사들 특유의 권위의식 같은거 절대로 없다.


특히, HDS - Hawaii Dental Service 라고 하는 치과 보험이 정말 걸작인데, 매월 3만원 정도의 보험금으로 나와 내 와이프가 1인당 $2,000까지 혜택을 본다.  하와이 내 치과의사들이 연합해서 만든 보험이라고 알고있는데, 혜택 내역을 보면

스켈링 연 2회, 엑스레이 연 1회, 클리닝 2회, 불소치료 2회 = 100% 커버

이외 기타 치료들 60 ~ 80%까지 커버되며, 심지어는 임플란트도 상황에 따라서 60%까지 커버를 해준다.

나는 2015년 1월에 어금니 임플란트를 했는데, 내 경우는 보험으로 커버가 되지않는 상황이라 100% 자비로 부담해서 시술을 받았는데도 전부 들어간 비용이 $2,880 이며, 이빨이 썩어서 신경치료+세라믹크라운 치료도 받아봤지만 비용은 내 기억에 $350 정도 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정도면 한국이랑 비교해서도 크게 비싸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외 조금씩 때우고 치료하고 하는 정도는 5-10만원 정도 밖에 안든다.  그래서 내 경우는 치과만큼은 6개월마다 한 번씩 꼬박꼬박 가고, 치료할 게 있으면 별로 부담없이 치료한다.


미국 의료비 비싸다고들 많이 한다.  물론 본토는 안살아봐서 잘 모르고, 내 경험은 지극히 하와이에만 제한되지만, 일단 내 경험으로는 보험이 있으면 아주 비싸진 않다.  미국에서 직장생활하고 보험있으면 인터넷에 인증사진 올리고 난리법석 뜰만큼 비싸진 않다.



블로그 이미지

jswlinux

Seowon Jung의 잡동사니 보관소

,